컴퓨팅 사고력(이하 CT)는 문제해결과정입니다.
CT는 많은 특징과 성질이 있죠. CT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에 개발에 필수적이죠.
또한, 모든 과목에 걸쳐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령, 인문학, 수학, 과학 등에요.
여러 교과에서 CT를 배운 학생은 교실 안에서 배우는 교과 내용과 교실 밖의 삶의 관계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코스는 CT의 몇 요소를 경험하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즉,
분해: 자료, 과정, 문제를 작고 다룰 수 있는 부분으로 나누기
패턴 인식: 데이터 안에 있는 패턴, 동향, 규칙들을 관찰하기
추상화: 이 같은 패턴들을 만드는 일반 원칙 정하기
알고리즘 설계: 이 문제나 유사한 문제를 풀기 위한 단계적 방법 만들기
아래 단체들은 교육자를 위한 CT를 만들기 위해 협조하고 있습니다.
ISTE Computational Thinking Page
CSTA Computational Thinking Page
CAS Computational Thinking Page
Google's Exploring Computational Thinking (ECT) page
향후 교실에서 CT 사용하기
CT 개념들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아니면, CT는 현재 교실 수업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CT와 컴퓨터 과학(CS)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줍니다.
(표 해석: CT는 문제를 단계나 부분으로 나누지만,
CS는 컴퓨팅 그래프 문제를 4개 섹션으로 나눕니다. 각 부분은 상이한 컴퓨터 과정을 통해 완수됩니다.
CT는 패턴이나 추이를 인식하고 발견하는 것이지만, CS는 마이크로칩을 비교하는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추이를 아는 컴퓨터 속도를 보여줍니다.
CT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침이나 임무를 완수하는 단계를 진행하지만, CS는 프로그램을 기록합니다.
CT는 규칙, 원칙, 통찰에 의해서 패턴이나 추이를 일반화하지만, CS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보다 코딩을 덜 요구하는 데이터의 복잡한 구조를 인식합니다. )
컴퓨터 과학은 정보에 관한 학문입니다.
정보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정보를 저장하는 최상의 방법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컴퓨터 과학은 계산의 학문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사용하죠.
반면에 CT는 사고하는 방법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되기도 하는 능력입니다.
자, 아래 표를 살펴봅니다.
(표 해석 : 왼쪽은 CT, 오른쪽은 교과와 용례입니다.
CT에서 문제를 단계나 부분으로 나눕니다. 문학교과에서도 시를 분석할 때, 운율, 구조, 음색, 말투 등으로 나눕니다.
CT는 패턴이나 추이를 인식하고 발견하는 것합니다. 경제학에서는 국가 경제의 상승과 하락의 곡선 패턴을 찾습니다.
CT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침이나 임무를 완수하는 단계를 진행합니다. 요리과목에서는 다른 사람이 사용할 조리법을 작성합니다.
CT는 규칙, 원칙, 통찰에 의해서 패턴이나 추이를 일반화합니다. 수학에서는 2차 다항식의 인수를 발견하고, 화학에서는 화학결합및 상호작용에 대한 규칙을 정합니다.)
표의 왼쪽은 모두 CT의 기술이나 개념입니다.
오른쪽은 CT의 기술이나 개념이 사용되는 교과들 즉, 문학, 경제학, 요리법, 음악 입니다.
컴퓨터 과학자의 기본적 기술과 생각하는 방법은 CT입니다.
CT는 당신이 무슨 과목이나 주제를 가르치던 간에, 모든 과목과 주제에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하는 방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순서를 만드는 모든 순간에 사용됩니다.
아마도 이 코스를 코드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으로 착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CT는 항상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가능한 더 많은 방법을 사용하죠. 이 코스는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어느정도의 실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코스 어디에서든지 질문이 있으면 코스 커뮤니티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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